용서’에 주목하였다. 그러한 ‘용서’가 개인적 도덕이나 윤리의 차원이라기보다는 논어에서 증자가 말한 ‘恕(용서할 서)’의 정신, 즉 推己及人(추기급인 : 자기 마음을 미루어 보아 남에게도 그렇게 대하거나 행동한다는 뜻으로, '제 배 부르면 남의 배고픈 줄 모른다.'는 속담과 그 뜻이 일맥상통
1. 윤동주 인물분석 (출처,참고 네이버사전 http://100.naver.com/100.nhn?docid=123552 )
o 출생-사망 : 1917년 12월 30일 (북간도) - 1945년 2월 16일
o 학력 : 도시샤대학교 영문과
o 수상 : 1999년 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 선정 20세기를 빛낸 한국의 예술인
: 1990년 대한민국 건국훈장 독립장
o 주요작품 : 《서
3. 이종성의 그리스도 이해 _예수께서 하신일과 가르치신 일
예수의 지상 생활33년 중 마지막 3년 동안 예수는 여러 가지 특이한 교훈과 행동을 보여주셨다. 그 교훈과 행동은 다음과 같다.
1) 숨어있는 하나님을 계시해 주셨다. 이종성, 『이야기로 푸는 조직신학』, (서울: 대한기독교서회, 1995)
Ⅰ. 개요
김춘수(金春洙) 1922.11.25 - 시인. 경남 충무시 동호동 출생. 경지중학을 졸업하고 니온대한 예술과 3학년 중퇴, 통영중학교, 마산고등학교 교사, 마산대학 교수, 부산대학 연세대학(부산분교) 강사를 거쳐 경북대학 문리대 교수, 현재 한국시인협회 회장이다. 1946년 해방 1주년기념 사화집 <날개>
Ⅰ. 서 론
현대 사회에서 메스미디어의 중요한 관심의 대상이 되는 의료윤리의 문제는 복제, 인간게놈프로젝트, 장기이식 등 주로 첨단 의학에 관련된 것들이다. 이러한 문제들은 지역사회의 진료실을 지키고 있는 가정의들에게는 별 관심의 대상이 되지 못하며 따라서 의료윤리는 가정의들과 별 상
절망감을 안은 채 살아갈 수밖에 없었다.
그러한 시대적인 상황을 파악하고, 그에 대한 모순점과 해결방안을 모색했던 작가가 바로 루쉰이었다. 노신은 그 혼란의 시기에 가장 먼저 헤쳐 나가야 하는 문제가 바로 국민 계몽이라는 것을 깨닫고 있었다. 따라서 그의 문학 작품 속에는 그 당시 국민성을
들어가며
아도르노의 글은 잠언적이고 유동적이라 쉽게 파악되지 않는다. 그는 말을 완전한 기호로 사용하기를 거부하고 그것을 통하여 말 이상의 것을 드러내려고 한다. 연역법도 귀납법도 사용하지 않는 그의 글은 그의 말대로 존재의 다차원적 양태를 그대로 드러내려고 애쓰는데 이 때 그의 글
Ⅰ. 들어가며
20세기 실존사상의 선구로 알려진 덴마크의 그리스도교 저작가 키에르케고어는 전문적인 교육학자는 아니다. 그러나 그가 평생의 과제로 삼았던 참 그리스도인이 되는 일에 관하여 동시대인에게 호소하고 깨우쳐 주기 위해 찾아낸 윤리적 ․ 종교적인 것의 전달 방법에서 교육과학
근대에 들어오면서(1492, 콜롬부스 신대륙 발견) 전세계는 다른 종족, 다른 신을 다양하게 접하게 되었고, 17-18C에 발생하여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크나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계몽주의와 실증주의의 만연으로 인하여 다양한 무신론이 형성되거나 종교가 이데올로기에 불과하다는 비판까지 생겨나게 되었
제 1장 서론
1. 왜 루쉰과 카프카인가?
소위 말하는 정보화와 지구촌 시대, 새로운 것만이 살아남는다. 어제의 모델은 이미 구시대의 산물이며 오늘의 나 역시 도태될 수 있는 것이다. 사회는 한없이 다채로워 보이지만 사실 그 것은 속 빈 강정에 다름이 아니다. 보이지 않는 어떤 손에 의해 ‘조리